[고전과 경영] 사단우법(事斷于法) 법으로 일을 처리하다
[고전과 경영] 사단우법(事斷于法) 법으로 일을 처리하다
  • 윤정호 기자
  • 승인 2020.03.26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전에서 배우는 성공경영의 지혜 [노동닷컴]
고전에서 배우는 성공경영의 지혜 [노동닷컴]

‘대군은 법 앞에서 굽히지 않으니, 즉 법으로 일을 처리한다.’

이 말은 군주는 일을 직접 처리하지 않고, 반드시 법령에 따라 집행하니, 일을 결정짓는 것은 모두 법에 따라 시행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하고 법제를 밝혀서 사사로운 은의를 버린다. 이것이 밝은 군주의 길이고 정치의 요도다.

한비자는 중국 전국시대 말기 한나라의 공자로 법치주의를 주창했다.

시장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지금, 기업의 관리제도가 불완전하여 적자가 생기고 심지어 도산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자신의 기업을 반전시키고 싶다면, 경영자는 반드시 먼저 완벽한 경영제도를 만들고 그것을 잘 집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맥도날드의 통일된 관리

맥도날드 패스트푸드 왕국의 체인점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 이들은 상표, 구매, 배송, 관리, 신용대부, 정산, 경영방침, 광고, 가격, 서비스 규범 들 10개 항목에서 통일된 경영방침을 가지고 있다. 맥도날드는 왜 이렇게 하는 것일까?

맥도날드의 규정을 예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맥도날드의 우수한 상품인 쇠고기 패티를 만들 때에는, 반드시 순수하게 100% 쇠고기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이것은 83%의 어깨살과 17%의 최고급 오겹살로 만들며, 기타 잡육은 절대 들어갈 수 없다고 한다. 이와 같은 정확한 규정은 품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각 체인점의 식품을 통일화시켜 준다.

두 번째는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서비스’다. 크록은, ‘신속하고, 꼼꼼하고, 아름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빠른 속도는 패스트푸드의 진수다.

음료수 병의 뚜껑에는 빨대를 넣기 쉽도록 미리 열십자로 구멍이 있을 만큼 주도면밀한 서비스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직원들은 통일된 유니폼을 입고, 훈련된 인사말과 태도를 보이며, 얼굴에는 항상 미소를 지닐 것을 회사는 강조한다.

세 번째, ‘청결’은 문화의 구현으로 맥도날드가 주창하는 구호다. 신입사원들은 제일 먼저 화장실 청소와 일정한 규범에 따라 쓰레기를 버리는 일을 배우도록 했다. 크록은 맥도날드의 주요 고객인 중산층 사람들이 식당 위생상태에 비교적 민감한 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엄격하고 온전하며 꼼꼼한 경영제도는, 이미 수천여 곳이나 되는 체인점의 운영을 원활하게 하여, 맥도날드를 성공하게 했다.

제너럴 일레트릭의 경영제도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사는 창설 이후 줄곧 품질관리를 중요시했다. 1963년에는 특별히 각 생산부분에서 ‘무결점 관리’라는 전면적인 품질 관리방식을 시행했다.

‘무결점 관리’는 업무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제로’로 만들고 이로 인해 품질과 신뢰도를 높이려는 것이다.

무결점 관리가 강조하는 것은, 발생할 수 있는 착오를 사전에 예방하면, 질 좋고 원가는 낮으며 생산시간은 단축되는 효과를 얻자는 것이다. 또 진심으로 직원들을 격려하여 사전에 결점을 없애고자 하는 것이다.

이로써 직원들을 계몽하여 상품의 품질에 대한 책임감을 심어 주고, ‘사람은 실수를 면하기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각자의 잠재된 에너지를 충분히 발휘하게 하는 것이다.

제너럴 일렉트릭은 생산뿐만 아니라 회사 모든 부분에서 이러한 ‘무결점 관리’를 실시하여, 결국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고전과 경영
고전과 경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