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창업 초기 제품개발… 실패의 원인, 그리고 극복방안
[성공창업] 창업 초기 제품개발… 실패의 원인, 그리고 극복방안
  • 이나영 기자
  • 승인 2020.05.2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제품이 히트칠 것으로 예상해 창업하지만 실제 성공에 이르는 확률은 10%가 안된다고 한다.  

창업초기에 나타나는 제품개발의 실패 원인은 세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설계요인이다. 시장 환경이나 고객의 사용자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설계다. 둘째는 제조요인이다. 생산작업에 대해 철저한 품질보증과 공정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탓이다. 셋째는 외주품질이다. 제품이나 부품의 기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외주가공업체를 선정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작품 및 양산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요인도 적지 않다.

우선 기획 단계에서는 판매시장 및 구매자에 대한 올바른 조사 분석이 없거나 독단적으로 판단한 경우, 제품에 대한 기술적인 특징이나 스펙이 불명확하거나 중요 관리사항이 누락된 경우, 가격이나 제품기능 및 디자인 측면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된 요소가 없는 경우다.

설계 단계에서는 제품의 설계능력 또는 디자인이나 콘텐츠 등에서 완성도가 낮은 경우 실패하게 된다. 또 설계과정에서 반복되는 실수 및 시간지연, 그리고 시작품에 대한 설계 미숙, 설계단계에서 생산코스트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기술적인 기능만을 중시한 경우 예상을 빗나가고 만다.

부품개발 단계에서는 설계자와 가공작업자 양자 간에 합의되거나 검증되지 않은 도면(Spec)을 사용한 경우 성공으로부터 멀어진다. 금형이나 몰드에 대한 재수정이 자주 발생하고 그 기간이 길어지거나 부품의 기능 발휘에 대한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 외주가공 전문업체의 문제 등도 패망의 원인이다.

초기 생산단계에도 복병이 도사리고 있다.

제조과정에서 작업방법이나 생산공정의 변경이 자주 발생하거나,  시제품 제작과정에서 재작업이 빈번, 또는 도면(Spec) 없이 제작을 진행하거나,  제조 공정에 대해 작업표준이나 설비가동 표준이 없이 경험에만 의존하는 경우 실패로 귀결된다.

양산 생산단계에서는 도면(Spec)과 실제 가공품의 불일치 문제를 간과하거나 일시적인 방법으로 대응하는 경우, 양산과정에서 생산 공정이 불안정하거나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불량발생 또는 고객클레임 가능성에 대한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미흡한 경우 성공으로 이어갈 수 없다.

성공하는 창업자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시장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경영자라는 것이다. 또 도면이나 시작품을 확정해서 실행하기 전에 먼저 제품기획을 하고 사전에 검토하고, 시작품 제작이나 생산보다는 설계단계에 많은 비중을 두며 설계변경이 많지 않도록 경영하는 경우다.

성공경영자들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제조공정에 대한 특징이나 고려 사항을 반영해 적용하는 한편 사후 보완적 차원의 「제품품질」보다는 사전 예방적 차원의 「설계품질」을 중시하며, 동일한 형태의 실수나 불량이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시작품 제작이나 본격적인 생산에 앞서서 품질기준, 작업방법, 중점관리 포인트, 생산공정의 운영 등에 대하여 미리 「체크리스트」 또는 「관리지침」을 작성해서 검토하므로 시행착오를 최소화시킨다.

그들은 사전에 준비된 계획에 따라서 적정한 진행단계마다 진척도 및 문제점을 파악하며, 품질검사 기준에 따라 제품을 측정하고 모든 과정을 기록으로 유지한다. 창업 프로젝트 추진 시에 「시간」과 「비용」의 낭비요소를 중시하는 것도 성공 창업자들의 특징이다.

성공창업 축지법
성공창업 축지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