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마케팅 조사와 시장 조사는 무엇인가
[성공창업] 마케팅 조사와 시장 조사는 무엇인가
  • 이나영 기자
  • 승인 2020.04.09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조사'와 '시장 조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마케팅조사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수집방법을 계획하며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그 발견점과 시사점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를 그 목적으로 한다. 다시 정의하자면 마케팅조사란 의사결정에 수반된느 불확실성의 감소를 그 목적으로 한다. 

다시 정의하자면 마케팅조사란 의사결정자의 정보 욕구를 파악하고 그런 정보에 관련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신뢰성 있고 유효한 자료를 수집 및 기록, 분석하는 일이다. 고객과 환경요인의 변화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시장조사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마케팅조사는 문제의 발견, 조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및 문제에 대한 결론의 도출을 모두 포함한다.

시장조사는 상품 조사, 판매 조사, 소비자 조사, 광고 조사, 잠재수요자 조사, 판로 조사 등을 포괄한다. 기법은 시장분석(Market Analysis), 시장실사(Marketing Survey), 시장실험(Test marketing)의 3단계로 구성된다.

시장조사는 구사되는 기술, 자료의 범위, 조사의 깊이 등에 따라 경제연구, 관리계수연구, 소비자 표본추출 조사, 퍼스널 스터디(personal study), 메서드 스터디(method study) 등으로 나뉜다.

경제연구는 재화나 서비스 유통에 관한 경제적·사회적 제 조건의 조사로, 주로 외부자료의 해석에 의해 이뤄진다. 조사범위는 국민경제 전반과 특정지역, 특정산업 등이며, 때로는 해외시장까지 미친다.

관리계수연구는 주로 내외의 기업회계기록을 자료로 하는 것으로, 과거의 판매실적, 파매경비의 예산실적 차이 분석, 제품별·지역별·판매점별·판매원별·기간별 판매분석, 재고회전의 분석 등이 속한다.

소비자 표본추출 조사는 소비자를 추출 조사해 수요를 추계하는 대표적인 시장조사다.

퍼스널 스터디는 심리학적 조사에 의해 판매원의 선택·배치·훈련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메서드 스터디는 판매활동에 관한 직업연구로, 판매원에 대한 판매할당 자료가 된다.

경제연구나 관리계수연구는 주로 기존 자료를, 소비자 표본추출 조사와 퍼스널 스터디, 메서드 스터디는 신규자료를 수집해 실시한다. 마케팅 관리자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환경 그 자체를 깊이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시장조사는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대한 조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조사여야 한다.

성공창업 축지법
성공창업 축지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